의심지역 117곳 중 우선순위 따라 점검 시행

국토교통부가 지반침하(싱크홀)를 예방하기 위해 취약지역의 공동(빈 공간)을 탐사한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싱크홀 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한국시설안전공단 내 지표투과레이더(GPR) 장비와 전문인력으로 ‘지반탐사반’을 구성해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서울 송파에서 지반침하가 연속적으로 발견된 것을 계기로 지난해 12월 지반침하 예방대책을 수립한 바 있다. 그 중 지반탐사반은 지하공간의 공동은 사전 감지가 어렵고 지자체가 탐사장비와 전문탐사인력을 구비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지원 방안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5일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반탐사가 필요한 의심지역 117곳을 의뢰받고, 이를 지반탐사반의 전문가가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지난 2일부터 점검을 시작했다.

보통 비가 많이 내린 후 지반침하가 주로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7월 이전에 최대한 많은 지역을 탐사하기로 했다.

점검은 우선 GPR로 지반탐사를 실시하고 레이더 촬영결과를 분석해 공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은 2차로 시추조사, 탐침조사 등을 시행해 공동 유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지반탐사반은 탐사를 통해 공동이 발견되거나 공동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간은 지자체에 통보해 즉시 보수·보강 등 사고예방조치를 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운영되는 지반탐사반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장비로 가동하고, 오는 6월부터는 선진장비를 추가 도입해 확대 조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지자체가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고 지반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