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원석 현대엔지니어링 현장소장

 


Q. 안전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요.


안전을 위해서는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자가 안전에 대해 어떤 생각과 신념을 갖고 있는지, 안전에 대한 지식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에 따라 같은 시스템 안에서도 근로자들의 안전은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근로자들에게 안전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현장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항상 연구·고민하고 있습니다.


Q.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장의 공정이 주로 해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에 맞춘 안전관리가 필수입니다. 조수간만의 차로 인한 근로자의 해상 추락, 중량물의 낙하, 중장비에 의한 협착사고 등 찰나의 방심 속에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 사업장은 위험성평가 및 PTW작성·확인점검 등을 통해 현장에서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실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 HSE혁신팀에서는 안전관리매뉴얼을 제작·배포하여 현장 실무자들이 그에 따른 체계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전국 사업장에 안전에 대한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람에서 답을 찾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근로자는 기계가 아닙니다. 휴먼에러가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사람에게 있습니다. 단순히 안전관리를 위한 서면상의 제도에 집착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근로자들에게 관리자와 근로자 간 관계가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거기에서부터 해법을 찾아나가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