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현장중심 재난관리시스템으로 확대 개편

중앙·지방간 분산돼 있는 재난관련포털 하나로 통합

국민안전처가 오는 2018년까지 범정부 재난안전 정보체계 구축에 나선다.

안전처는 지난 11일 대국민 재난안전 서비스 향상 및 재난대응력 강화를 위한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 구축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전자지도 기반의 통합상황관리 체계화 ▲현장 대응중심의 재난관리정보시스템 고도화 ▲자연·사회재난을 포괄하는 재난안전 IT(정보기술)관리 체계화 ▲재난관리자원 및 재난정보 공동활용 활성화 등이다. 즉 현행 재난관리체계를 첨단 기술에 기반을 둔 범정부 차원의 통합적 재난관리시스템으로 확대 개편하는 것이다.

통합상황관리체계가 구축되면 재난 발생시 의사결정권자가 단편적인 정보위주의 상황관리에서 벗어나 전자지도 기반의 기상·관측정보, 모바일 실시간 현장정보, 폐쇄회로TV 영상정보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재난상황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 재난 예방부터 대비·대응 및 복구단계까지 재난관리 전 단계를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정보시스템이 고도화된다. 이에 따라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로 분산돼 있는 총 28개의 재난관리 포탈이 통합·연동되고, 기관과 개인의 현장대응 매뉴얼과 사고현장 지휘체계에 맞춰 정보시스템도 개편된다. 이렇게 되면 현장 대응기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지도 기반 모바일 서비스 제공

재난발생지역의 상황관리, 현장점검, 자원관리, 관측정보·폐쇄회로TV 조회 등 전자지도 기반의 대응매뉴얼이 탑재된 모바일 현장 서비스도 종합적으로 제공된다.

아울러 자연재난에서 사회재난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재난안전 IT(정보기술) 관리체계가 구축된다. 이에 따라 안전처는 향후 추진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 후, 재난관리 관계기관별로 주요 역할 등을 정의하여 2016년부터는 구체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 안전처는 민간과 기관에서 제각각 관리되고 있는 민간자원봉사자·응급복구장비·방역물자 등 인·물적 재난관리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모든 재난관리에 필수 적용되는 교통대책 등 13개 협업체계를 관계기관 별로 정립해 나갈 예정이다.

박인용 장관은 “이 체계가 구축되면 정확한 상황 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 유기적 협업대응이 가능해져 효과적으로 재난을 대비·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對)국민 재난안전 서비스도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앞으로도 재난안전정보 공유 및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재난관리담당자 및 일반국민 수혜자가 체감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범정부 재난안전 정보체계 구축 완료 시점은 2018년 말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