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사업장 내 위험에 대처하는 자세


저희 사업장은 업종 특성상 다수의 기계설비가 운용됩니다. 때문에 안전이 확보된 기계설비만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평소 기계의 오작동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업장 내 안전담당자들이 수시로 현장을 돌면서 기계의 위험요소와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을 꼼꼼히 체크하는 한편, 정리정돈과 동선확보 등을 통해 혹시 모를 지게차 사고 및 작업자 간 충돌사고도 철저히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 현장 조반장 및 공무인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매주 회의를 개최해 공정별 위험요인과 개선해야 될 사항들을 논의하고, 여기서 제시된 의견들을 토대로 위험도가 높은 사안부터 순차적으로 개선해나가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특별한 안전관리 소개

이곳은 여성근로자가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여성근로자는 가사일과 현장업무를 동시에 소화하는 만큼 근골격계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반복작업이 많은 작업특성을 감안하면 그 위험성은 더욱 커집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가운데, 체조, 스트레칭 등을 수시로 실시하면서 근골격계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Q. 근로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당부

안전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안전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작업 전후, 작업 중에 항상 위험을 먼저 생각하고 주변을 점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며, 가정에 돌아가서도 안전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원들이 안전을 생활화하고 현장 실정에 맞는 체계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사고는 절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