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재난·안전업무 표준안 제정 추진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재난·안전조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국민안전처, 시·도 및 시·군·구, 민간전문가 등 250여명 참석한 가운데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참고로 지난 8월 31일 기준으로 전국 17개 시·도에는 재난·안전 전담조직의 신설이 완료됐다.

하지만 지역 내 재난·안전을 총괄·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안전처는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력협의회’를 통해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등 지자체의 재난·안전관리 강화 지원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날 워크숍도 지자체 재난·안전조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자체 재난·안전업무 활성화’ 및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등을 주제로 발제가 이뤄졌다.

이날 워크숍에서 국민안전처는 지자체 재난·안전조직이 담당해야할 핵심 기능 및 사무들을 도출한 후 지자체 및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자체 재난·안전업무 표준(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국민안전처는 지자체·민간 주도의 안전문화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지역단위 안전문화운동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날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안전혁신 실천방안’에 대한 특강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 구현은 국민안전처 혼자가 아닌 일선 현장에서 재난·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지자체와 함께 해야 가능하다”라며 “주민 안전이 곧 국민 안전이라는 생각으로 지자체와 중앙이 함께 지역주민 중심, 일상생활 중심의 안전문화운동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