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안전기술에서부터 안전체험까지…안전의 모든 것 한자리에


정부, 연말까지 ‘안전산업 특수분류’ 제정키로
체험행사, 각종 컨퍼런스 등 성공적 마무리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박람회는 생활안전, 방재, 해양, 시설물안전 등 안전분야를 총망라한 국내 최대의 박람회였다는 평을 들었다.

국내외 256개 안전 전문기관과 기업, 학회, 협회,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간 등이 참석한 것은 물론 전시회, 토론회·학술대회, 국제사진전, 안전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던 것이다.

아울러 정부의 안전정책을 테마별로 구성한 ‘안전정책주제관’과 국내 최첨단 안전기술 제품이 소개된 ‘첨단 기술관’이 선보여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재난대응로봇 등 첨단 안전기술 선보여

이번 박람회에서는 재난대응로봇 등 첨단 안전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먼저 KT는 첨단재난안전 ICT 기술인 ‘기가 세이프티’(GiGA Safety)를 선보였다. 국가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의 주사업자로 참여하는 KT는 ‘PTT’(Push To Talk, 그룹통신)와 ‘D2D’(Device to Device, 단말 간 직접통신)를 골자로 ‘기가 세이프티’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참고로 PTT는 재난 현장에서 구조요원 간, 구조요원과 지휘본부 간 음성뿐 아니라 실시간 현장 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며, D2D는 침수, 파손 등으로 통신망 기능을 상실하더라도 단말기 간 직접 통신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들 모두 현재 국제 표준화가 진행 중인 최신 기술이다. 특히 KT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LTE 기술을 PTT에 적용해 선보였다.

LX공사(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 관련 기술을 활용한 ‘침수흔적관리시스템’과 ‘저수지 안전진단 시스템’을 선보였고,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안전 검사·진단장비인 Auto Crawing 등을 전시했다.

특히 첨단 기술관에서는 ‘2015 세계재난로봇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휴보’로봇, 거리와 사물 감지가 가능하며 사람처럼 움직일 수 있는 서울대학교의 재난안전로봇 ‘똘망’, 재난영상 현장 송수신 센서가 탑재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첨단 재난원인조사 차량’ 등이 전시돼 우리나라의 최첨단 안전기술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재난·안전 체험형 행사 가득

박람회 기간동안에는 관람객들이 재난·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은 ‘승강기 안전 교육관’과 ‘승강기 안전이용 체험관’ 등을 운영해 어린이들은 물론 청소년과 가족 단위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에 대한 관심을 제고했다.

또한 대한적십자 등 관련기관들은 ‘안전 체험존’을 운영하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아동·청소년 안전체험버스 코너에서는 3D 체험시설이 탑재된 버스 내에서 교통안전 및 풍수해를 간접 체험 할 수 있으며, 심폐 소생술/자동제세동기(CPR/AED) 코너에서는 다양한 응급상황에서의 처치법을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기상정보 교육 받을 수 있는 기상체험 코너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됐다.


◇대한산업안전협회, 안전문화 발전방향 제시

국내외 안전산업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컨퍼런스도 이번 박람회 기간동안 계속 이어졌다.

컨퍼런스는 자연재난·특수재난 뿐만 아니라 장애인 안전부터 기업안전까지 총 33개 주제로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됐다.

특히 중국과 뉴질랜드 등 8개국 안전산업 전문가가 참가하는 ‘제3차 아시아 재해경감 국제회의’를 비롯해 총 6개의 국제행사가 열려 안전산업의 국제적인 이슈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이 가운데 관람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행사는 대한산업안전협회가 지난달 27일 개최한 ‘KISA 안전문화 시스템 세미나’였다. 이날 세미나는 전 사회적으로 만연돼 있는 ‘안전불감증’과 ‘빨리빨리문화’ 등 안전문화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안전문화가 정착·확산돼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안전인들의 관심이 높은 주제인 만큼 이날 행사장에는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참석해 주제 발표자들의 강의를 경청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종인 대한산업안전협회 차장(공학박사)은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안전관리’, 이선희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안전에 대한 조직심리학적 접근’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김종인 박사는 안전문화의 중요성과 함께 정부, 기업, 민간기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한 후 안전문화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김종인 박사는 “안전문화는 조직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바탕이 돼야만 정착될 수 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안전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경영진부터 확고하게 안전경영을 실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김 박사는 “각 기업이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기관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컨설팅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선희 교수는 안전문화를 조직심리학적으로 접근한 결과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선희 교수는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안전문화가 정착된 사업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사업장에 비해 근로자가 보다 더 안전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근로자 개인이 왜 불안전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철저한 관찰과 함께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전문화 우수사례 공유

전국 각지에서 전개된 안전문화 정착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장도 마련됐다.

국민안전처는 ‘2015 안전문화대상’ 시상식을 지난달 27일 킨텍스에서 개최했다. 안전처에 따르면 올해 안전문화대상에는 안전문화운동의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42명)와 단체(12기관)가 정부포상 및 장관표창을 수여 받았다.

이 가운데 경기도와 충남 부여군, 한국전력공사, 무림SP(주) 등 4개 기관은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아울러 고석 한국어린이안전재단 대표와 김찬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각각 국민포장과 근정포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고석 대표는 지난 1999년 ‘씨랜드 화재사고’로 두 자녀를 잃은 후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을 설립했으며, 이후 ‘카시트 무상 대여·보급사업’(3만6000대) 및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등을 실시하는 등 다방면으로 어린이 안전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김찬오 교수는 1986년부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안전공학분야의 학문체계를 정립하고, 각종 재난안전분야의 정책을 자문하는 등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매진한 공을 인정받았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안전수준 향상을 위한 과감한 투자와 국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며 “안전문화운동은 단기간에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정부와 지자체,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 등 관계기관들이 다함께 힘을 합쳐 안전문화운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정부, 연말까지 ‘안전산업 특수분류’ 제정키로

국민안전처는 박람회 기간인 지난달 27일 킨텍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제5차 안전산업육성지원단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는 산업현장과 정부정책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제1회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 현장에서 개최됐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안전산업 활성화를 추진한 부처별 주요 실적을 살펴보고, 안전산업을 차세대 창조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2월부터 실시된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107만여개의 시설물을 점검해 약 1조6000억원의 보수 및 정밀진단 수요를 발굴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안전 투자확대를 위해 마련된 안전설비투자펀드 지원 액수도 9월말 현재 1조2347억원에 달해 당초 계획이던 연간 지원액(1조5000억원)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이와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 더욱 안전산업을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정부는 안전산업의 정의와 범위를 명확하게 규정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안전산업 특수분류’를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참고로 산업특수분류는 한국표준산업 중 특정분야에 해당하는 항목을 재구성한 분류로써 관련 산업의 통계작성을 위해 통계청의 승인을 거쳐 등록된다. 정부는 지난 1991년 ‘에너지산업분류’를 시작으로 18개의 산업특수분류를 제정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회의를 통해 정부는 ‘안전대진단과 연계한 안전투자 확대 방안’, ‘첨단 안전기술 개발을 위한 부처 간 협업체계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안전산업은 무인기, 정보통신기술 등 첨단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차세대 창조경제 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관계 부처와 함께 안전과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