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민간기업과 손잡고 겨울철 맞춤형 구호서비스 제공

동절기 재난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더 효과적인 구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기업이 협력을 강화한다.

국민안전처는 동절기에 대비하여 재난구호분야 업무협약 기업인 BGF리테일 및 CJ그룹과의 협력사항을 확대 개편하고, 재해구호물자의 구성품목을 개선한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개편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BGF리테일 및 CJ그룹의 민간구호물자 구성품목을 계절특성에 맞게 확대했다. 올해 겨울부터 동절기 재난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식품류뿐만 아니라 핫팩, 보온양말, 방한용품(장갑, 귀마개 등) 등을 추가 지원한다.

또 민관합동 구호서비스 지역이 기존 13개에서 총 16개 도서지역으로 확대된다. 전남 금일도, 임자도, 비금도 등 3개 지역이 추가됐다.

지자체가 자체 비축하고 있는 재해구호물자도 개선된다. 활용도가 낮은 메모지, 볼펜, 빗 등 불필요한 품목은 제외되고, 재난현장에서 수요가 많은 휴대폰 충전기, 바닥용 매트 등이 신규로 추가된다.

이와 함께 재난부상자 응급처치를 위한 상처치료제 등 10여종으로 구성된 응급의약품세트를 전국 지자체에서 신규 제작·비축한다.

국민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동절기 대비 민관협력 개편사항을 지자체 등 관련기관에 전파하여 제도가 재난현장에서 원만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과 CJ그룹은 국민안전처와 지난 상반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관합동 재해구호물자 지원체계 구축 등 재난구호 업무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