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 화재취약 건축물 안전대책 특별전담조직’ 가동

국민안전처는 겨울철에 화재 발생 우려가 큰 다중이용시설물을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지난 15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전국 소방서와 지자체 합동으로 실시된다. 또 화재취약 건축물에 대한 건축·소방·가스·전기 등 분야별로 점검이 이뤄진다.

특히 안전처는 지난 2014년 발생한 고양 종합터미널 화재와 장성 요양병원 화재 사고 이후 강화돼 온 피난 및 소방시설 기준 등 각종 제도개선 추진상황을 확인·점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안전처는 관계부처와 자치단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중이용 화재취약 건축물 안전대책 특별전담조직’(태스크포스)을 구성해 15일 첫 회의를 열었다.

태스크포스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제도개선과제를 발굴하고, 다중이용업소 운영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초동대응훈련 강화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태스크포스가 마련한 대책은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거쳐 범정부 대책으로 수립된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매번 발생하는 유사한 화재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어 이번에 특별전담조직를 구성하게 됐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관계부처와 지자체, 현장 전문가가 유기적으로 협조해 현장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