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식 (주)동화주택 현장소장

 


Q. 동화주택만의 안전관리 비법이 있다면


원청과 협력업체 모두가 무재해 달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무재해를 이루는 비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협력업체의 안전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안전관리자 조언지도서’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지도서를 통해 협력업체에서 공종별로 안전관리를 전개할 때 필요한 기술·관리적 내용을 반드시 숙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적인 안전관리를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누구나 알기 쉽게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제작했다는 것이 지도서의 큰 특징입니다. 지도서를 기반으로 우리 회사는 물론 협력업체도 통일되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안전수칙 준수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

건설현장에서 안전수칙 준수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는 안전을 ‘기술’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위험하니 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어떻게 위험한지를 설명하고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Q. 안전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

저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안전관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는 개인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재해로부터 생명을 지켜주는 마지막 보루가 보호구라는 것을 근로자에게 항상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대재해를 예방하는데 안전관리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재해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기는 하지만 최소한 우리 현장에서 중대재해만큼은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