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 재난안전관리 강화 대책 발표


국민 안전의식 개선, 안전산업 육성 등에 역량 집중
중앙·지자체, 힘 모아 국민이 체감하는 가시적 성과 창출


전국 지자체들의 2016년도 안전계획이 모습을 드러냈다. 국민안전처와 17개 시·도는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회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의회’에서 신년에 펼쳐나갈 안전계획의 밑그림을 공개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정부와 시·도간 안전정책을 상호 공유하고 시도별 ‘2016년도 재난 및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지자체의 추진계획을 널리 알려 안전문화를 전국으로 확산시키자는 의미도 담겨 있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주요 지자체의 2016년도 안전분야 추진 계획을 정리한 것이다.


◇서울, 10만 시민안전 파수꾼 양성
서울시는 올해 안전문화를 확산·정착 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해 안전마을 조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활동 등의 정책을 적극 펼치는 가운데 ‘안전 선진도시 따라잡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한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0만 시민안전 파수꾼’을 양성하고 민간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재난안전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도 주력한다. 지하철, 대형공사장, 도로시설물 등 기반시설에 대한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시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노후·불량 하수관로를 체계적으로 정비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시민들의 큰 우려를 낳은 바 있는 도로함몰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도 강화한다.

◇부산,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 조성
부산은 선제·예방적 대응시스템의 구축을 바탕으로 ‘자연재해에 강한 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올해 목표로 내걸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재난안전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ICT융합 신기술에 기반을 둔 재난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안전생활의 습관화를 위해 시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활동을 강화하고, 시민 생활의 안전 위해요소를 적극 발굴해 척결한다.

최근 원자력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높아진 점을 감안, 원전에 대한 안전관리도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대구, 안전문화운동 활성화
대구시는 단순한 사고 예방을 넘어 시민들의 삶 전반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에 따라 안심귀갓길 Safe·Zone 20개소를 구축하고, 폭설과 폭염, 수해 등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또 주민참여형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을 확대하는 등 안전문화운동을 활성화하고, 교통사고 30% 줄이기 특별대책 등도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와 함께 안전대진단을 적극 추진해 취약시설 7204개소에 대한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인천, 국제안전도시 마스터 플랜 수립
인천시가 올해 집중할 사업은 ‘인천형 국제안전도시 마스터 플랜’ 수립이다. 마스터 플랜을 바탕으로 모든 연령과 환경을 포괄하는 안전증진사업을 전개하는 가운데 자연재해·폭력·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인천의 특성을 고려한 안전환경 기반을 구축해 안전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또 효율적인 재난상황관리와 대응시스템 구축을 위해 흩어져 있는 상황실을 통합한다.
이외 다중이용시설 등의 재난대응 위기관리 매뉴얼을 정비하고, 시민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확산에도 주력한다.


◇광주,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재해 제로화
광주시는 선제적 예방활동을 적극 펼쳐 ‘재난·재해 제로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특별사법경찰의 활동을 현장중심으로 강화하고, 스마트 재난상황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시는 재해 제로 달성의 성패가 시민들의 안전의식에 달려 있다고 보고, 안전의식 개선을 위한 활동에도 역점을 둘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난안전 대응역량을 지속 강화해 국제안전도시 공인도 올해 적극 추진한다.


◇대전, 시민이 안전한 도시 만들기
올해 대전시의 목표는 ‘시민이 안전한 도시 만들기’다.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안전한 대전’ 이미지를 굳히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예방 중심의 안전점검체계를 확립한다. 지속적인 시설점검과 사후관리로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재난취약 시기·장소별 특별안전대책을 추진하는 것이 그 핵심. 특히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위험요인이 해소될 때까지 추적관리 한다.

또 재난대응 통합연계훈련을 강화하고, 재난 사전 징후 감시와 각종 재난발생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분산된 재난정보 자원을 통합·활용하는 광역권 재난안전망도 구축한다.

이밖에 전시·사변 및 국가비상사태 등을 대비해 각종 방위요소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통합방위C4I) 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울산, 안전네트워크 구축
울산은 민·관·산·학 등 기관·단체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시를 둘러싼 거대한 안전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기반으로 사전예방 중심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국가산단 안전관리에 통합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또 재난안전인프라를 개선하고 재난안전 상황관리의 과학화도 추진한다.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에도 적극 나선다. 특히 시는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안전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시민에게 친숙한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시민 안전체험 인프라도 지속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경기, 재해예방사업 조기 추진
경기도는 올해 도에 특화된 안전관리체계를 수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그 첫 단계로 경기도형 도민안전 교육·홍보 영상 등을 제작하는 한편, 현장중심의 지역축제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재난유형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약 1000억원을 들여 재해예방사업을 조기 추진한다.

사고예방에도 빈틈이 없도록 한다. 통합방재시스템을 365일 상시 운영하는 가운데 노후 및 대형시설물에 대한 현장점검을 지속 실시하고, 건설공사장에 대한 안전점검도 강화한다.

이외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가 성공적인 개최를 이어갈 수 있도록 국민안전처와의 공조체계도 더욱 공고히 한다.


◇강원, 위기관리 대응능력 강화
강원도는 지역 특성상 산불 등 자연재해가 많은 점을 감안, 이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도는 군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자연재난 방재시스템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민생사법경찰 운영을 활성화해 안전을 위해하는 활동을 사전에 철저히 감시하고 안전문화운동도 적극 펼칠 예정이다. 더불어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재난대응 조직 간 하나의 통신망을 구축한다.

지방자치단체(도·시군, 소방)와 경찰, 군, 해경, 전기, 가스, 의료기관 등 7대 협업기관 간 일원화된 지휘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그 핵심이다.


◇충청, 체계적 안전정책 추진에 중점
충북도는 기본에 충실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4월 중으로 재난안전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지역안전정책협력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체계적인 재난안전 정책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또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를 운영하고 물놀이, 지역축제, 특정관리대상시설, 유·도선 4대 분야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한다.

충남은 재난안전관리의 기반을 튼실히 한다. 재난유형별 위기관리 매뉴얼을 정비하고 ‘재난안전포털’을 구축한다. 이외 재난안전종사자 등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민관협력 현장형 재난대응훈련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경상, 소통의 안전정책 전개
경북은 ‘안전경북 365 마스터플랜 실행’을 구체화한다. 재난안전 조직·기능을 지속 강화하고 재난대비 표준체계도 확립한다.

효율적인 안전정책의 실행을 위해 ‘도-시·군 안전정책협의회’를 통한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시·군 재난안전 사업 추진 정책집행 평가도 실시한다.

또 민·관 협력 예방활동으로 ‘생활 속 안전 Together 운동’을 전개하고 맞춤형·체험형 재난안전교육도 내실화한다.

경남은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재난대응훈련을 일상화해 위기대응능력을 높이고 안전신고문화(SNS)를 활성화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또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안전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관리 관련 전문업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전라, 민생안전 확보에 주력
전북은 민생분야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해 수해보험을 활성화해 사회안전망을 확보하고, 안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한다. 재난위험시설 및 취약분야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재해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에 나설 수 있도록 자원관리 및 자원 공동활용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전남도는 배려의 교통문화를 실천하기 위한 안전문화운동을 적극 추진한다. 의식개선을 위한 안전교육에도 주력한다. 재난안전 체험교육을 비롯해 사회재난에 대비한 훈련도 강화한다.


◇제주, 재난안전 인프라 확충
제주도는 올해 사회·교통·생활·소방·해양안전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고예방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또 제주는 재난대응 시스템 및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안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에도 중점을 둔다. 안전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안전관리 제도를 개선하고 생활 속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활동에도 주력한다.


◇국민안전처,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의회 활성화
안전처는 정책 수립과 현장 집행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지자체 안전정책협의회를 한층 활성화한다.
회의 주재도 장·차관으로 격상하고, 시·도 부단체장도 참석시키는 한편, 지역현안과 연계하여 지역별 순회 개최도 추진한다. 또한, 관계부처도 협의회에 참석하여 지자체와 관련 있는 주요 정책, 계획 등을 전달하도록 하는 등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성호 안전처차관은 “중앙과 지자체가 함께 힘을 모아 국민이 체감하는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등에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대한산업안전협회, 지자체와 손잡고 안전한 사회 조성에 ‘앞장’

서울·부산·대구·대전·경기 등과 MOU…안전활동 공동 전개
국민안전 위해 안전점검·안전교육 등 적극 지원


대한산업안전협회가 주요 지자체와 손을 잡고 국민들의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회는 안전문화가 우리나라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거대한 안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민들의 삶 속에서 안전활동이 전개돼야 한다고 판단, 주요 지자체들과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오고 있다.

현재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경기도, 경북도, 경남도 등이 협회와 함께 하고 있으며, 협회와 이들 지자체는 상호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공유하여 안전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다.

세부적으로 협회와 지자체들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각종 안전점검 및 재난대책의 제반 활동을 상호 공조하여 전개하고 있다. 또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등을 공동으로 실시하는 가운데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안전기술 및 안전교육 지원에도 협력하고 있다.

김영기 대한산업안전협회 회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국가안전대진단 등 다양한 안전활동을 함께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있어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기 회장은 “협회의 우수한 안전기술력이 전국 지자체의 조직망을 통해 널리 퍼져나가 우리사회 곳곳에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앞으로도 인천광역시 등 여러 지자체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에 있으며, 이러한 연대를 바탕으로 국민안전사업을 더욱 활발히 펼쳐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