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 안전기준 강화방안 마련·시행

터널방재 체험장 조성해 대국민 안전의식 제고

정부가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예산을 대폭 투입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올해 도로안전 예산으로 총 1조522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2.8% 증가한 수치다.

국토부는 이 예산을 다양한 도로안전 사업에 투입할 방침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토부는 교량·터널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결함이 발견된 930개소를 조기에 보수하고, 파손된 포장(960㎞)과 노후 교량, 방재시설이 미흡한 터널 등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또 3월부터는 민간자본을 활용해 중부·영동 고속도로 186㎞ 구간을 재포장하고, 안전시설에 대한 전면 개선공사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국토부는 특수교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서해대교 케이블 화재사고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낙뢰, 화재 전문가와 함께 주탑과 케이블이 있는 특수교에 대한 안전기준 보완방안을 마련·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2001년부터 추진해왔던 100m 이상 교량의 내진보강을 완료하고, 3000m가 넘는 초장대 터널과 도시부 지하도로에 대한 방재기준도 정비하기로 했다.

교통안전에 대한 투자도 지난해 2297억원에서 올해 2567억원으로 확대했다. 위험도로, 사고 잦은 곳, 산사태 위험지구 등 취약구간을 정비하고 졸음운전이나 역주행, 마을주변 국도 보행자 사고 등 주요 교통사고 원인에 대응하는 맞춤형 안전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특히 국토부는 충격흡수시설과 같은 안전시설 정비 예산을 2배 이상 확충했다.

안전 서비스도 확대·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 기업과 협업해 일부 스마트폰 경로안내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 중인 ‘사고 즉시알림’ 서비스를 확대키로 한 것이다.

또 7월부터는 대전∼세종간 시범구간에서 낙하물이나 앞차의 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후속 차량에 알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운영을 본격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국토부는 대국민 안전의식 제고에도 나선다. 국민 누구나 도로재난 상황을 직접 겪고 대피요령을 숙지할 수 있도록 폐도 부지에 ‘터널방재 체험장’ 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김일평 국토부 도로국장은 “시설물이 노후화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앞으로 도로안전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안전개선 효과가 높은 정책을 적극 발굴해 사고 걱정 없는 안전한 도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