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재난안전조사평가반’구성…상시점검 실시키로

행정안전부가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 예방활동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안전취약시설에 대해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을 구성하고 상시점검을 실시해나가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부산 신창동 실내사격장 화재사고를 비롯해 최근의 고시원, 냉동창고, 공사장 붕괴와 같은 사고를 교훈삼아 계절·제도적으로 취약한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등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은 재난안전실 재난대책과내에 T/F팀으로 운영된다. 총 5명으로 구성되며 현지 점검 시에는 가스·전기·소방분야 등 외부전문가를 참여시키기로 했다.

시기별 주요 점검 대상은 △11월~2월 가스·전기취약시설, 혹한·폭설대비시설 △3월~5월 기숙학원, 재해취약지구, 지하수 및 식용수 개발시설 △6월~8월 우기 대비 인명피해 우려지역(외딴마을 등), 하계위락 취약시설 △9월~10월 유해·화학물질 저장시설, 목조문화재 등이다.

재난안전조사평가반은 점검결과 현지시정이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지 조치하고, 법령정비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관련부처에 개선 조치 통보해나가면서 선제적 예방의 기능을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언론보도, 현장제보 등 사회적 이슈가 발생했을 시에는 현지확인과 유사재난 표본점검 등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전문가를 통해 사고 현황 및 실태 등을 파악하는 등 사전 모니터링 기능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행안부의 한 관계자는 “재난안전조사평가반 구성은 후진적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상시 안전점검체계를 구축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 재난 가능성이 있는 위험요인 등을 사전에 발굴하고, 이에 대한 해소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