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시행 1년 주요 성과 발표

 


지난해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산업재해, 교통, 수난, 화재, 연안, 해상 등 6大 안전사고 분야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국민안전체감도가 높아지는 등의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안전처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시행 1년을 맞아 정부 재난안전관리의 주요 변화를 종합해 지난 1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3월말 국가 재난·안전관리체계 혁신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이후 1년 동안 안전사회를 갈망하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정책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노력해 왔다. 그리고 그 결과 상당한 결실을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처에 따르면 먼저 구조구급활동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후 소방장비의 교체를 적극 추진한 결과, 2016년 3월말 기준 개인 소방장비는 노후율 ‘제로’를 달성했다. 현재 정부는 노후화된 소방차와 구조장비도 계획에 따라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또 정부는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19특수구조대와 해양특수구조대를 권역별로 확대 설치했고, 방대한 재난대응 매뉴얼을 기관별 재난대응수칙으로 간략히 정리해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취약계층의 안전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어린이와 노인 등 취약계층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구역을 확대한 것과 교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안전교육을 강화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민관 합동 국가안전대진단, 생활 속 위험요인 개선에 큰 역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국민들의 안전실천을 이끌어 내기 위한 정책도 상당한 실효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정부는 지역의 안전수준을 계량화한 지역안전지수(7개 분야)를 공개했고, 20여개에 달하던 긴급 신고전화도 국민들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112(범죄), 119(재난), 110(민원·상담)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더해 전국 단일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도 2017년 완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그리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의 결과 주요 안전사고(6大 분야) 사망자 수가 감소하고, 국민안전체감도가 상승하는 등의 성과도 있었다.

이밖에 정부와 지자체, 민간 합동의 국가안전대진단과 안전신문고를 통해 생활 속 위험 요인도 매우 많이 개선됐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앞으로도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계획을 보완하는 한편,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