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경찰청 등 유관기관 합동 ‘교통안전특별대책단’ 운영

사고발생요인 점검·분석 후 교통환경 개선사업 시행

정부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새로운 교통문화 확산의 거점 역할을 할 22개 시·군·구를 선정, ‘지역맞춤형 교통안전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3년 7월 정부가 발표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의 성과를 높이고,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예방대책이 수립·시행돼야 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지역별 거점 역할을 할 22개 시·군·구는 서울 영등포구, 서울 마포구, 인천광역시, 인천 부평구, 경기 수원시, 충북 충주시 등이다.

국토부는 우선 해당 지자체, 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의 유관기관들과 합동으로 각 지역별 ‘교통안전 특별대책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대책단은 해당 지자체의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사고위험예측지점 등을 대상으로 교통안전실태를 분석하게 된다. 아울러 교통사고가 빈발하는 교차로·아파트단지 내 도로 등에 대한 사고발생요인을 파악·분석한 후 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 맞춤형 교통안전 개선사항’을 도출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렇게 마련된 개선방안을 기반으로 전체 교통 관련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맞춤형 교통안전 개선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일단 국토부는 이달 30일 대구광역시를 시작으로 올해 8월말까지 ‘지역별 현장 맞춤형 교통사고 감소대책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국민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 경찰청, 관련기관·단체와 함께 범국민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정부의 정책이나 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통안전에 대한 우리 국민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