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전북도·울산시·광주시 등 이달 말까지 대대적인 집중점검 실시

 


위법사항 적발 시 엄중 조치키로

지난 1일 경기 남양주 지하철 건설현장에서 폭발·붕괴사고로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유사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안전관리 사각지대의 발굴·해소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이다. 각 지자체별로 어떤 활동에 나서고 있는지 정리해봤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전취약시설 전수 점검 지시
경기도는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대한 점검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도는 지난 1일 도청 집무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 주재로 ‘긴급재난안전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남경필 지사는 “유사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안전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남 지사는 “사고 현장에서도 느꼈지만 재난현장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뒤 “추가적인 인명 피해 발생과 소방대원의 희생을 막기 위해 2차사고 예방 매뉴얼과 소방대원 안전매뉴얼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말까지 하남선 복선전철, 별내선 복선전철 등 도가 발주한 25개 건설현장을 포함해 65개 대형 건설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유원지 내 불법건축물, 캠핑장 등 안전취약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도, 대형 건설현장 안전관리 실태 점검
전북도는 안전보건공단과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함께 이달 말까지 관내 50억원 이상 대형 건설현장 88개소(토목 54개소·건축 34개소)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점검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중대한 위법사항을 적발할 경우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린다는 것이 도의 방침이다.

최병관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리자가 없는 소형공동주택, 노후 교량 등에 대해서도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 공동주택 건설현장 등 85개소 안전점검
울산시는 지난 2일 긴급관계자 회의를 열고 오는 9일까지 관내 공공·민간사업의 건설현장 중 가스, 폭약 등을 사용하는 위험물 취급 현장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점검 대상은 공동주택, 주상복합, 도로건설 등 대형 건설현장 77개소, 지하굴착공사장 8개소 등 총 85개소다.

이번 점검의 주요 내용은 가스·폭약 등 위험물질 사용 시 안전수칙 준수 여부, 안전교육 실시 여부, 안전 매뉴얼 비치 여부 등이다.

시는 점검 과정에서 발견된 위험요소가 시급성 있는 경우, 긴급조치와 함께 공사 중지 등의 행정조치를 함께 취할 계획이다.

◇광주시, 24일까지 관내 건설현장 집중 점검
광주광역시는 관내 대형 건설현장 100여 곳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하남산단 외곽도로 개설공사, 각화지역 주택조합아파트 신축공사장 등이며, 점검은 24일까지 계속된다.

시는 근로자 안전교육 실시 여부, 관련 규정에 따른 안전의무 이행실태, 우기 대비 안전관리실태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시는 이번 점검에서 위법행위 적발 시 관련법에 따라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문용운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대형 건설현장에 대한 시기별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인재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