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잠재적 위험이슈 발굴에 관한 민관협력모델’ 마련

앞으로 우리사회의 잠재적인 위험이슈를 발굴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지역주민, 민간전문가, 민간단체 등이 적극 참여하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잠재적 위험이슈 발굴에 관한 민관협력모델’을 마련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민관협력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수행하게 된다.

우선 ‘이슈트렌드 전문가 협의체’는 온라인데이터, 언론사, 경제연구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최근의 사회변화 키워드를 분석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위험요소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또 ‘지역주민공동체’는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가장 관심을 갖는 일상생활의 위험이슈를 찾아낼 뿐만 아니라 정책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로서 기존 정책의 개선점을 보완하고 고민하는 역할까지 맡는다.

‘대학생참여 방안’은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방식으로서, 재난·소방·행정학과 대학생 등이 대학의 수업과정으로 개설된 잠재적 이슈 발굴 과목을 수강하고, 학교강의와 시험과제를 통해 기발하고 창의적인 정책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국민정책디자인 모델’은 담당공무원과 국민 등이 활발하게 소통을 하면서 의제 설정부터 결정·집행·평가 등 정책 전반을 논의하고 대안을 설계한다.

안전처는 이를 기반으로 실제로 현장에서 작동될 수 있는 모델을 구체화하고 성공적인 협력사례를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전처는 이달 중으로 각 모델의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8월부터 잠재적 위험이슈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이번 정책은 민간부문을 안전관리의 주체로 명확히 인식하고 다양한 민관협력방법을 처음으로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라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슈를 효과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