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진행상황·처리결과 확인 가능

앞으로 소방시설의 작동기능점검 결과보고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등의 소방민원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민안전처는 고품질의 소방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행정정보화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소방민원 인터넷 사이트(www.mpss.go.kr/somin)를 다음달 1일부터 운영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소방민원센터를 통해 처리 가능한 사항은 ▲소방시설 등 작동기능 점검 결과보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보조자 선임신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연기신청 등이다. 이들 사항의 경우 처리 건수가 한해 약 60만 건에 달하는 만큼, 앞으로 민원인이 직접 소방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단 고령자 등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민원인들은 계속해서 소방관서의 방문을 통해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안전처는 이 사이트가 민원인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신청한 민원서류의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손정호 안전처 소방제도과장은 “그동안 예방소방민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인터넷 민원사이트가 없어 민원인이 직접 소방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과 민원서류를 종이문서로 제출함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