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예비특보 단계부터 비상근무 돌입

 


여름철에 발생하는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각종 재난 재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선제적인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전처에 따르면 올여름은 엘니뇨의 반대 현상인 라니냐의 영향으로 필리핀 동해상에서 일어난 태풍이 세력이 줄어들지 않은 채로 중국 남동부 지역을 지나 우리나라에 도달할 개연성이 높다. 즉 해양수산시설의 피해 우려가 큰 상황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돌발성 집중호우 등 대규모 재난 발생 위험이 증가하면서 산사태, 하천 범람 등으로 인명 피해뿐 아니라 저지대 주택·도로 침수 등 각종 안전사고의 발생 우려도 높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5월 15일부터 여름철 자연 재난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제에 돌입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안전처는 먼저 선제적 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평시에도 4교대 상황근무를 하고, 예비특보 단계부터는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산사태 위험지역, 급경사지, 하천구역, 저지대 등에 대해서는 공무원과 주민이 함께 관리하는 복수관리전담제를 운영하는 등 특별 관리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또 다가오는 장마철에 대비해 예·경보시설을 24시간 상시 작동·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재해예방사업장 1037개소와 미준공 재해복구사업장 23개소를 대상으로 피해 방지를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해수부, 선제적 상황관리·취약시설 사전점검으로 태풍피해 최소화
해양수산부도 여름철 태풍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해양수산 분야 태풍 대비 재난대응계획’을 마련하고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보통 한 해에 3개 정도의 태풍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7~9월까지 석 달 간 무려 태풍의 약 90%가 찾아온다. 해상은 육상보다 이 같은 태풍의 영향을 먼저 받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와 선제적인 대응이 필수다.

실제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항만, 증·양식시설, 선박 등 해양수산시설이 여름철 강풍과 태풍으로 입었던 손해 규모는 연평균 642억 원에 달한다.

이에 해수부는 태풍 경로와 해양 상황을 상시 감시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조기 상황판단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해수부는 태풍이 대만 북단에 진입하는 시점부터 24시간 유선 비상대기 및 상황 모니터링을 실시(준비 단계)하고, 이후 오키나와 북단에 진입하면 비상대책반을 가동(비상 단계)한다. 또한 비상 상황에 대비해 6개반 총 18명으로 구성된 비상근무반도 현재 운영 중에 있다. 아울러 해수부는 부산, 인천, 여수 등 전국 11개 지방해양수산청에도 관련 지침을 전달해 각 지역마다 상황에 맞는 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설물 안전관리도 한층 더 강화한다. 해수부는 항만, 어항 등 취약시설물은 사전에 보강하고 장기 계류 선박의 경우 안전조치와 결박이 제대로 돼 있는지도 점검할 계획이다. 또 기존에 구축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해 태풍의 영향이 예측되는 상황에는 어선 등 소형 선박에 태풍 정보와 안전조치를 알리는 긴급 문자도 발송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본격적으로 태풍 영향권에 들기 전에 방파제, 선착장, 갯바위 등 인명 피해 우려지역을 위험구역으로 지정하고 관리 실태를 점검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해소할 계획이다.

정태성 해수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여름철 태풍으로 발생하는 인명 및 해양수산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태풍 영향권에 진입하기 전에 어업인 등은 선박과 시설물에 안전조치를 미리 취해 피해가 없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