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모저모

직장인 10명 중 9명은 퇴사충동을 느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직장인 1139명을 대상으로 ‘퇴사충동을 느끼는 순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직장인 94.5%가 근무 중 퇴사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성별, 결혼 여부, 자녀 유무 등 응답군에 따른 응답 차이는 크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퇴사충동을 많이 느꼈던 그룹은 ‘워킹대디(96.9%)’와 ‘워킹맘(96.7%)’이었으며, ‘자녀가 없는 기혼남성’은 퇴사충동을 느꼈다는 비중이 86.0%로 전체 응답군 중 가장 낮아서 눈길을 끌었다.

‘가장 퇴사충동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30.9%가 ‘낮은 급여, 나쁜 복리후생 등 열악한 근무환경을 깨달았을 때’를 꼽아 가장 높았다. 이어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원만치 않을 때(16.4%)’, ‘일이 재미없고, 적성에 맞지 않을 때(13.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반복되는 야근, 격무에 시달릴 때(10.5%)’, ‘회사에 비전이 없다고 느낄 때(10.4%)’도 퇴사충동을 느끼는 순간으로 뽑혔다.

이처럼 많은 직장인들이 퇴사충동을 느끼면서도 일을 하는 이유는 안타깝게도 ‘돈’이었다. 퇴사충동을 느껴봤다고 답한 직장인의 47.6%가 ‘어쨌든 돈은 벌어야 하니까’를 일을 계속하는 이유로 꼽았다. 퇴사충동 속에서도 직장생활을 계속하는 이유 2위는 ‘더 괜찮은 직장을 알지 못해서(17.8%)’가 차지했으며, ‘이직 기회를 잡지 못해서(16.8%)’가 그 뒤를 이었다. ‘일시적으로 드는 충동적인 생각일 뿐이라서’를 꼽는 응답은 12.2%에 그쳤다.

한편 퇴사충동을 느낄 때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이직을 준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퇴사충동을 느낄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라고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30.3%가 ‘채용공고를 찾아보는 등 적극적으로 이직을 준비한다’고 답했으며 13.5%는 ‘기업이 열람할 수 있도록 이력서를 공개해 두는 등 소극적으로 이직을 준비한다’고 답했다. ‘사표를 던진다’고 답한 직장인은 1.4%에 그쳤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