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 안전점검 실시…부실사례 170건 적발

보일러실에서 용접·절단작업 하는 등 안전불감증 심각

전국 백화점의 대부분이 반쪽짜리 안전관리를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정부가 실시한 점검에서 건축물 유지관리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반면, 소방·가스·전기분야 안전관리는 상당히 미흡하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국민안전처는 전국 백화점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체계 및 시설물 유지관리 실태에 대한 정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소방, 전기, 가스, 승강기 등의 분야에서 총 170건의 지적사항이 적발됐다. 점검단은 이 중 44건은 현지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하고, 126건은 관계기관에 지적사항을 넘겨 개선토록 했다.

지적사항에서 나타나듯, 백화점의 대다수는 소방·가스·전기분야에 대한 안전관리에서 부족함을 드러냈다. 건물·기둥·보의 균열발생 부분에 보수작업을 실시하지 않는 등 시설물 유지관리 부분에서도 일부 문제점이 있긴 했으나, 이는 소방, 가스 등에 비하면 그리 심각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방시설의 경우 화재 발생 시 초기진화를 위한 중요한 설비임에도 관리가 허술한 곳이 많았다. 일부 백화점은 스프링클러 압력이 부족하거나 상품적재로 스프링클러 헤드에 살수장애가 있었고, 피난유도등 위치가 부적정한 곳도 적지 않았다.

가스안전관리의 경우도 상황은 비슷했다. 식당 가스용품의 불법개조 사용, 배관 이음부에서의 가스누출 발생 등이 다수 적발된 것이다. 심지어 보일러실을 용접·절단작업 장소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밖에 비상대응 매뉴얼이 현실적이지 않거나 개인별 역할이 지정되어 있지 않아 재난발생시 비상대응이 지연될 우려가 있는 곳도 상당했다.

이번 점검과 관련해 정종제 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백화점의 경우 대부분 1·2종 시설물이라 시특법으로 관리되고 있는 만큼, 대부분 건축물 유지관리는 잘되고 있지만 소방·가스·전기시설은 관리 부실 사례가 많아 자체 안전활동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곧 전통시장에 대해서도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민생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