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민관합동 점검결과 발표…노면 미표시 등 안전시설도 미흡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의 절반 이상이 도로횡단 중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7월 13일부터 8월 1일까지 교육부, 도로교통공단, 민간전문가와 함께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보호구역(43개소)을 대상으로 합동 점검을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어린이보호구역 내 전체 교통사고(88건) 중 52.3%가 도로횡단 중에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어린이 사망자 8명 가운데 3명은 교차로에서 횡단하던 중 우회전하는 차량에 의해 사고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해 운전자 중 가장 많은 40.9%는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안전운전 의무불이행(26.1%), 신호위반(11.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노면표시, 안전표지, 속도저감시설·중앙분리대 등 총 254건(82%)의 안전시설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교통안전시설, 도로안전시설, 도로구조 불합리 등 총 308건의 시설 개선도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안전처는 노면표시, 횡단보도 설치 등 단기간 내 개선이 가능한 302건의 경우 연말까지 조치 완료할 예정이다. 교차로 구조개선 등 중장기 개선이 필요한 6건에 대해서는 내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에 우선 반영해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정종제 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물 정비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