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에 사고 가장 많아

가을철 성어기를 맞아 낚시어선을 이용한 낚시출조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사고도 급증하고 있어, 국민안전처가 이에 대해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낚시어선 이용객은 2013년 205만명에서 지난해 281만명(37%)으로 증가했다. 아울러 낚시어선 사고도 2013년도 77건에서 지난해 206건으로 176% 급증했다.

월별로는 낚시어선 최성수기인 9~11월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최근 3년간 낚시어선 사고가 10월에 5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9월이 44건으로 뒤를 이었다.

낚시어선 사고유형을 보면 4건 중 1건은 충돌이나 침몰, 좌초, 화재 등의 사고였다. 특히 10t 미만의 소형선박에 많은 인원이 타고 있는 낚시어선 특성상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는 게 안전처의 설명이다.

안전처는 선장에게 승객의 신분증을 확인해 승선명부를 작성하는 가운데, 기상악화 시 무리한 출조를 자제하고, 출조 시에도 낚시 금지구역에 절대 접근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승객은 안전운항을 위해 선장의 지시에 따르고, 출항에서 입항 시까지 구명조끼를 항상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처의 한 관계자는 “낚시어선 사고가 가장 많은 10월 한 달 동안 미등록 영업, 출입항 미신고, 과승, 허위 승선명부 작성, 음주운항 등에 대한 현장단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