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국토부·환경부·문체부 등 9개 관계부처 合心

전세버스·야영장·지역축제 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가을 행락철을 맞아 정부가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안전정책조정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유관부처의 분야별 안전대책 점검 및 협조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는 국민안전처를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산림청 등 총 9개 기관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가을 행락철 안전사고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먼저 국토부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전세버스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달부터 운행기록증 발급 및 부착여부, 타이어, 안전띠 착용 등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경찰청에서는 ▲대형교통사고 발생도로(38개소) 안전시설 점검 ▲대형축제장(86개소) 혼잡교차로 신속대응팀 배치 ▲야간 신호위반 캠코더 단속 ▲암행순찰차 집중운영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

문체부는 전국 유원시설과 야영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는 가운데 사업주와 안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12월까지는 글램핑, 트레일러 등 신종 야영장에 대한 안전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환경부는 등산 사망사고 1위로 꼽히는 심장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 급경사지 등에 안전쉼터를 운영하는 가운데 산 곳곳에 자동심장충격기도 비치하기로 했다. 탐방로 입구, 둘레길, 여자 화장실 주변에 CCTV를 확대 설치하는 등 치안사고에 대한 예방활동도 강화한다.

시·군·구에서는 올해 열리는 축제(913건) 중 절반(497건) 이상이 가을철에 집중된 것을 감안해, 관내에서 열리는 모든 축제에 대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대규모·고위험 축제 등에 대해서는 국민안전처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안전관리계획, 비상대응태세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그밖에 ▲유·도선 및 여객선 안전관리 강화(해양수산부) ▲휴게소·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위생 점검(식약처) ▲산불대책본부 운영(산림청) ▲수학여행 현장점검 및 안전컨설팅(교육부) 등 각 부처별로 안전관리 대책이 집중 추진될 계획이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분야별 안전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안전사고 없는 안전한 행락철을 만들어 가겠다”면서 “국민들께서도 ‘내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자세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