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등 총 21종 유해물질 관리대상 추가

내년 1월까지 ‘위해성 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납과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검출된 학교·공공체육시설·공원·어린이놀이시설의 우레탄트랙이 교체되고 그 설치기준도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9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우레탄 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우레탄 트랙은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2002년부터 체육시설·공원·어린이 놀이시설 등에 설치됐지만, 최근 기준치 이상의 납이 검출됨에 따라 안전성 우려가 큰 상황이다. 특히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2763개교)를 대상으로 KS기준에 따라 위해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의 학교(64% ·1767개)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우레탄 트랙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국가기술표준원은 ‘유럽 어린이 제품 안전기준’을 검토해 우레탄 트랙 유해물질 관리대상에 중금속(15종)·프탈레이트(6종)를 추가할 계획이다. 현행 관리대상은 납·카드뮴·6가크롬·수은 등 중금속 4종이다.
환경부는 강화된 KS기준 등을 바탕으로 우레탄 트랙의 시설교체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학교의 경우 마사토(굵은모래)로 교체 희망 시 하반기에 우선적으로 교체하고, 우레탄 트랙으로 다시금 교체할 경우에도 강화된 KS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올해 3~6월 실태조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은 학교도 정비된 기준에 따라 재조사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공체육·지자체 시설의 경우도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기준치를 초과한 우레탄 트랙은 2017년까지 우선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해서는 현행 설치검사와 정기검사(2년)를 통해 유해성을 지속 점검해나가는 한편, 위해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 놀이시설 바닥재 기준 등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황교안 총리는 “이번 기회에 우레탄 트랙의 제조·설치·사후관리 전 단계에 걸쳐 철저한 검사체계를 확립해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며 “준공 검사 시 업체가 제출한 제품으로 검사를 하던 방식에서 현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검사하는 방법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린이와 학생 등 많은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인 만큼 환경부·교육부 등 관계 부처는 정부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점검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