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지진화산센터’ 신설, 긴급재난문자 서비스 지원

정부가 지진 발생 시 신속한 대응·복구뿐만 아니라 지질조사, 내진대책 등 지진 대비 기능도 강화하기 위해 관련 부처 및 지자체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보강한다.

행정자치부는 지진 관련 업무수행체계 등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을 실시한 결과, 지진정보 대국민 전파와 지진 활성단층 조사·연구, 지진 대비 교육·홍보 등에 있어 한계점이 드러나 지진전문인력을 보강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진 관련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활성단층 조사, 조기경보, 내진대책 등을 전담할 인력 102명을 충원한다. 이에 따라 지진 전문인력만 총 1264명에 이를 전망이다.

조직체계도 재정비된다. 중앙행정기관에는 17개 부처에 4과 1팀이 신설되고 총 45명의 인력이 충원된다.
먼저 국민안전처의 경우 지진방재 컨트롤타워 수행을 위해 ‘지진방재관리과’와 ‘지진대책연구실’이 새로 생긴다. 지진방재관리과는 현재 ‘지진방재과’에서 확대 개편된 곳으로 상황관리, 교육·훈련, 피해시설물 위험도 평가 등 지진대응 업무를 전담한다. 지진대책연구실은 지진피해 예측, 시설물 취약도 및 내진성능 평가, 지진가속도 계측자료 분석 등 지진방재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상청에서는 지진 관측·경보 총괄 및 연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진화산관리관’을 ‘지진화산센터’로 개편하고, 기상지진 전문인력 7명을 증원한다. 특히 지진화산센터에는 지진발생 시 신속한 지진정보 전달을 위해 긴급재난문자(CBS) 서비스 업무 등을 담당하는 ‘기진정보기술팀’과 대규모 지진 발생을 사전에 예측·대비하도록 지진발생환경 해석분야 연구에 중점을 둔 ‘지진화산연구과’가 신설된다. 이와 함께 기상청은 9개 지방기상관서에 ‘지진정보관’을 1명씩 배치하여 지자체, 주민 등에게 지진정보 및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안전과’에 원전 내진성능 및 영향평가 강화 전문인력 2명, 4개 지역사무소에 원전현장 안전성 확인 전담인력 4명 등 총 6명의 인력을 보강한다. 문화재청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문화재 안전점검·진단 및 재해예방기술 연구를 전담하는 ‘안전방재연구실’을 설치·운영한다.

마지막으로 교육부, 미래부, 산업부 등 13개 관련부처는 소관 시설물에 대한 내진대책, 안전점검 등을 강화하기 위해 부처별로 지진 전문인력 1∼2명을 배치, 총 16명을 보강할 예정이다.

◇원전 소재 시·군에 방재 및 안전관리 전담부서 설치
지방자치단체는 16개 시·도와 24개 시·군·구에 지진 전문인력 57명을 보강한다. 시·도는 재난안전실·국과 연계하여 지진 재난 대응·복구 기능을 보강하는 가운데, 소관 공공시설물 안전관리·점검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총 16명의 전문인력을 증원한다.

24개 시·군·구는 지난 9월 지진 피해지역의 수습·복구, 원전 인근 지역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총 24명의 인력을 보강한다. 특히 원전 소재 4개 시·군(경주·기장·울주·울진)에는 원전 방재 및 안전관리 전담부서(課)를 설치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총 17명의 전문인력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이번에 보강되는 인력은 대부분 지진 관련 전공자 및 경험자로 중앙부처는 올해 안에 해당 부처의 직제 개정을 통해 반영하고, 지자체는 내년 기준인건비에 반영하여 내년 상반기 중 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