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대전청, 사업장 현장방문 지도컨설팅 적극 수행

248개 사업장에서 1073건 유해위험요소 제거
173개 사업장 클린마크 인정서 수여


50인 미만 소규모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자율개선 지원사업이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 대전지방고용노동청(청장 박형정)은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내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소규모 사업장 248개소를 대상으로 ‘유해물질 노출수준 절감 TOP3 추진사업’을 시행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공정밀폐, 대체물질 사용유도, 국소배기장치 성능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유해물질 노출수준 절감 TOP3 추진사업’은 연초에 발생한 메틸알코올 중독사고를 계기로 마련,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됐다.

이 기간동안 대전청 및 4개 지청(청주, 천안, 충주, 보령)의 근로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재해예방기관 소속 직원 등 전문가들은 총 610회에 걸쳐 사업장 현장방문 지도컨설팅을 실시했다.

그 결과 모두 1073건의 유해위험요소를 제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고 대전청은 밝혔다. 지방고용노동관서별 개선건수는 대전청 488건, 청주지청 237건, 천안지청 143건, 보령지청 113건, 충주지청 92건 등이다.

자율개선 지원사업 대상 사업장인 한국정공의 전동춘 사장은 “우리 사업장은 근로자가 3명에 불과하고, 유해화학물질의 안전한 취급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했다”라며 “이번 지도컨설팅을 통해 안전한 유해화학물질 관리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과 관련해 대전청은 사업장의 유해화학물질 관리체계를 계량적으로 평가해 173개 사업장에 대해 ‘클린마크 인정서’를 수여했다.

아울러 대전청은 평가점수가 높은 우수사업장에 대해서는 이달 말에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상, 안전보건공단 대전지역본부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박형정 고용부 대전청장은 “자율개선 사업은 감독과 점검이라는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지도와 컨설팅을 통해 사업주의 자율적인 개선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이 같은 사업을 통해 소규모 사업장의 자율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