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토청, ‘경상권 건설안전 협의회’ 발족

영남지역 건설현장의 안전관리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영남지역 지자체, 공단, 공사, 대학 등의 관계자로 구성된 ‘경상권 건설안전 협의회’가 지난달 27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부산국토관리청을 비롯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대구·울산광역시, 경상남·북도, 시설안전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부산·대구·울산), 한국도로공사(부산·대구),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했다.

또한 자문단은 안전보건공단, 지역대학(부산대·부경대·경북대·창원대), 대한건설협회 등의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부산국토청에 따르면 그동안 건설현장 내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각 발주기관별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업 재해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산국토청은 협의회를 통해 각 발주기관 간 건설공사 안전분야에 대한 긴밀한 업무협조 체제를 구축하고, 공동 대응을 통해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협의회는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전개 ▲건설안전 교육 실시 ▲소규모 건설현장 안전관리 지원 및 우수사례 공유 등의 다양한 안전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부산국토청의 한 관계자는 “영남지역 건설현장의 재해감소를 위해 발주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설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활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