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사업장 선별·집중관리 큰 효과 거둬

한강유역환경청, 사망자 ‘제로’ 달성

한강유역환경청은 지난해 수도권 지역의 화학사고 발생 건수가 전년 대비 절반 이상 감소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수도권 지역(서울·경기·인천)은 전국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의 52%인 약 2만2000여 개소가 밀집돼 있고, 타 지역 대비 상대적으로 영세·취약 사업장이 다수를 차지하는 등 화학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실제로 지난 2014년 기준으로 수도권에서 발생한 화학사고는 모두 49건으로 전체의 45.7%를 차지했다.

2015년부터는 감소세가 나타났다. 유독물질 관리 업무가 지자체에서 환경청으로 이관된 2015년에는 48건, 지난해의 경우에는 전년 대비 54.2%가 감소한 22건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화학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처럼 화학사고 발생 건수가 크게 줄어든 것은 ▲고위험 사업장 선별·집중관리 ▲기업의 자율적 안전관리체계 구축·운영 ▲인허가 심사 강화 등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한강청의 설명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강청은 사업장별 취급물질, 취급시설 위험지수, 주변 인구수 등의 화학물질 취급 정보를 분석하여 위해등급지도(Risk Map)를 제작했다. 이를 통해 한강청은 사업장별로 부여한 사고예측등급과 위해등급에 따라 고위험사업장을 선정했고, 기술지원·특별점검 및 합동훈련 등의 다각적인 방법으로 집중 관리했다.

아울러 한경청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노후화 등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영세업체에 대해서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심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특별관리 했다.

한강청은 기업의 자율적 안전관리체계 구축과 운영을 위한 활동에도 박차를 가했다. ‘수도권 대·중소기업간 화학안전공동체’(23개반, 141개소)와 ‘시흥·안산·인천지역 산단 내 자율대응반’(38개반, 611개소)을 구성해 매월 반별로 자율적으로 모임을 갖고 유해화학물질 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취급시설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토록 유도해 나갔다.

이외에도 한강청은 유해화학물질 영업허가 시에는 취급시설의 설치·관리기준 적합여부 등에 대해 철저한 현장 검증을 거치는 등 인허가 요건을 면밀히 심사하기도 했다.

이석록 한강청 화학안전관리단장은 “앞으로도 사업장 관리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가운데, 기업의 경영자와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키는 등 화학사고 예방활동을 적극 전개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