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행 “안전사고에 대한 원청의 처벌 철저히 이행할 것”

(이미지 제공 : 뉴시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올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산업안전, 시설안전, 생활안전 등 3대 분야에 역점을 두고 안전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 대행은 지난 25일 열린 ‘제8차 안전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황 대행은 “사고가 빈발하는 건설공사장 등의 사업장 관리를 강화하고 안전수칙 미준수 행위를 강력히 제재해 유사한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안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시 원청회사나 책임 있는 상급자에 대한 처벌과 제재를 철저히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황 대행은 “시설안전을 위해 사고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분야에 대한 안전 시스템을 강화해 중대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며 “원전, 철도 등 국가 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대폭 강화하고 신종 레저시설 등 사각지대에 대한 관련법령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여 황 대행은 “생활안전을 위해서도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사고가 많은 분야를 중점 관리해 인명피해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겠다”며 “교통사고, 화재 등 사고발생 요인을 선제적으로 발굴해서 근절하고, 어린이·장애인 등 취약계층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