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조선 부문 경쟁력 강화해 경영효율 극대화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이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마침내 조선과 비조선 부문으로 분사키로 최종 확정했다. 각 사업의 경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지주사 체제로 전환해 지배구조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27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분할계획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처리했다.

안건이 통과됨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오는 4월 1일 자로 ▲현대중공업(존속법인, 조선·해양·엔진사업)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사로 인적분할된다.

앞서 지난해 12월 이미 분사를 완료한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에너지)와 ▲현대글로벌서비스(서비스)를 더하면 현대중공업은 총 6개 회사로 분사되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조치를 통해 비(非)조선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별로 보다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만듦으로써 그룹 전체의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겠다는 생각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대로보틱스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된다. 정유부문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 지분 91.3%와 이 회사가 가진 2조원의 차입금, 현대중공업 자사주 13.4%가 현대로보틱스로 편입된다.

이렇게 되면서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2조원의 현금이 유입되는 효과가 생기는 동시에 6개월 내 ‘현대중공업에서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으로 이어지는 기존 순환출자고리가 해소되기 때문에 지배구조도 개선된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사업분할은 장기화되고 있는 불황에서 각 사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이라며 “각 회사를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만들어 주주가치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 같은 분사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분사 및 지주사 전환이 인력구조조정을 위한 포석과 경영권 승계를 위한 꼼수라며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