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인허가 지연 피해 가장 많아

국내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10곳 중 8곳 이상이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잇따른 경제 조치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거나 향후 3개월 내에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은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대중 비즈니스 관련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597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 사드 관련 경제조치에 따른 피해 긴급 설문조사’에서 나왔다.

조사 결과, 피해 유형별로는 ‘심의, 인‧허가 지연 등’이 39.7%로 가장 많았고 ‘예정된 행사연기’(36.4%), ‘계약 취소’(3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피해 규모를 묻는 질문에서는 62.3%가 ‘100만 달러 미만의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100만 달러 이상을 예상한 업체는 11.5%를 차지했다.

경제조치 지속기간에 대해서는 응답 업체의 44.4%가 ‘올해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반면 21.5%는 내년 상반기까지로 보고 있어 사태 장기화를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차원의 대응책으로는 중국파트너에 대한 설득강화(48.4%), 동남아 등 대체 거래선 모색(42.9%)등을 꼽았다.

설문에 응답한 업체들은 개별기업 차원에서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외교노력’(70.3%)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아울러 피해기업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 및 물류·금융 등의 직접 지원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근배 무역협회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사드배치 관련 중국의 경제조치로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대중교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은 ‘대중 무역애로 신고센터’를 활용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