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각종 재해에 취약한 시설 등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한 전국 21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민안전처는 전국·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재해예방사업 실태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라북도, 충청남도, 영동군, 청송군, 춘천시, 수원시 등 21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참고로 재해예방사업은 급경사지정비, 소하천정비, 우수저류시설 등 상습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거나 위험이 존재하는 지역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점검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6개 시·도, 173개 시·군·구가 재해예방사업에 6421억원을 투자해 총 1037곳을 개선했다.

이들 광역 및 기초지자체 가운데 이번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21개 지자체에서는 조기 발주와 완공, 사업효과 향상, 예산절감 등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충북 영동군의 경우 붕괴위험지역 등 진입이 어려운 곳에 드론을 투입해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선진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했다. 또 경북 청송군은 붕괴위험지역 정비를 위해 건축물 보상비로 3000만원의 군비를 추가 확보해 12개동을 철거했고 소하천 유지관리를 위해 군비 3억원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춘천시는 소하천 유지관리, 수원시는 우수저류시설과 연계한 생활환경 개선, 무주군은 예산절감, 광양시는 연약지반 처리 공법 변경을 통한 공사기간 단축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처는 이번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에 대해 표창을 수여한다. 또 이번 점검결과와 앞으로 실시하는 ‘2017년 상반기 조기발주 및 완공 등 재해예방사업 추진실태 점검’ 결과를 토대로 18개 시·군을 선정해 345억원 규모의 재정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안영규 국민안전처 재난예방정책관은 “재해예방사업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직결되는 사업으로, 우수사례와 개선사항을 지속 발굴·전파하여 사업의 수준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