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호울타리 설치, 원격시설관리시스템 시범 사업 추진

정부가 올해 대형 철도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방호울타리 설치, 지진감지시스템 확대 설치 등을 골자로 하는 ‘2017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의 핵심이자 목표는 ▲철도 대형사고(사망자 5명 이상) 0건 ▲전년대비 주요 철도사고(탈선·충돌 등 열차사고와 건널목 사고) 20% 감소 ▲철도사고 사망자 6% 감소 등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올해 지난해 계획보다 32.3%(6103억 원)가량 증가한 2조5038억 원을 철도안전 확보를 위해 투입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국토부는 올해 안으로 광역·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설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선로 무단통행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고가 잦은 곳에 선로변 방호울타리도 설치하고 철도 건널목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가 건널목에 접근하면 길 안내기(내비게이션)를 통해 ‘일시정지’ 경고를 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진,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에 안전한 철도를 만드는데도 주력한다.

최근 지진 발생 횟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해, 고속철도는 2018년, 일반·도시철도는 2019년까지 시설물 내진보강을 완료한다. 올해는 고속철도에 설치돼 있는 지진감지시스템을 일반철도에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기상 이변에 따른 집중호우, 낙석 등으로 인한 철도 피해 발생에 대비해 교량을 확장하고 옹벽을 설치하는 등 재해예방시설을 확충한다. 낙석 우려지점에는 실시간 감시시스템도 확대 설치한다.

이밖에도 시설관리의 첨단화를 위해 시설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원격시설관리 시범사업도 올해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 연내 수립
국토부는 철도 안전의 근본적인 체질 강화에도 나선다.

철도 시설의 노후도가 높은 상황을 감안, 시설에 대한 상태 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도록 의무화하고 철도시설 관리 중장기계획을 올해 안으로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노후 차량 정밀안전진단 강화를 통해 성능이 부족한 차량은 교체토록 하고, 차량 개조에 대한 기준·검사를 제도화해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열차 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사 자격증명제를 도입·시행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철도안전전문기술자 지정 범위를 안전관리 분야와 통신 분야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도입해 철도안전을 고도화하기 위해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도 연내 수립할 방침이다.

남영우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지난해 전라선 율촌역 탈선사고, 구의역 승강장 안전문 정비기사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컸다”며 “사고와 장애를 줄여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