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등 취약계층 집중 관리하고 재난자원 긴급지원체계 사전 구축

정부가 각종 여름철 재난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6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석 달간 ‘국민안전 100일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관계부처, 지자체, 국민과 함께하는 특별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안전처에 따르면 이번 특별대책은 크게 여름철 자연재난 중점관리와 국민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대책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안전처는 전국 재난도우미 13만5000명을 활용해 노령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집중 관리에 나서는 한편 지역별 맞춤형 폭염예보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올해 여름 평균기온이 평년(23.6℃)보다 높고, 평균 폭염일수도 10.5일 이상 발생할 것을 감안한 조치다.

또 전국 배수펌프장, 전기·기계시설 등을 대상으로 상시 점검이 진행되고, 굴착기, 발전기 등 장비 17종 총 7만6424대, 헬기 133대 등 재난자원 긴급지원체계도 사전에 구축해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는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올여름 태풍이 2회 정도 한반도에 상륙할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과거 침수피해지역인 전국 53곳의 중점관리지역을 연말까지 10곳 추가 지정하고 저류조, 펌프시설 보강 등 하수도시설을 집중 정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처 간 합동 침수대응체계 구축에 나선다.

아울러 산사태예방지원본부를 오는 10월 15일까지 운영해 재난안전상황관리를 철저히 하고 우기 전까지 재해저감시설(사방댐 688개소·계류보전 460km)을 집중 조성할 계획이다.

◇빗물펌프장, 공동주택, 레저시설 대상 안전관리 실태 집중 점검
안전처는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분야별 안전대책도 추진한다. 우선 빗물펌프장과 다중 이용시설, 레저시설 등 8000곳을 대상으로 전기·가스 부분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전국의 물놀이 지역 5490곳과 위험구역 1595곳의 안전시설을 일제 정비하고, 안전관리요원 1만3751명을 배치한다.

아울러 휴가철 동안 주요 관광지 교통량 집중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대형사고 유발 법규위반 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7~8월 중 국토부, 경찰청 합동으로 운전자 관리, 차량관리 등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도 집중호우 시 저수지 제방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시설 상태를 상시 점검하고 시설물 보수·보강에도 나설 예정이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분야별 안전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중앙 재난안전상황실을 24시간 비상근무체제로 운영해 안전한 여름철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