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최대 핸디캡은 부족한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최근 남녀 직장인 352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핸디캡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영어 등 부족한 외국어 실력이 34.9%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는 ▲최종 학력(27.3%) ▲부족한 인맥(12.2%) ▲출신학교(8.8%) ▲전무한 해외 연수·유학 경험(3.4%) 등의 순이었다.

이 같은 자신의 핸디캡은 학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졸 이하 학력의 직장인들의 경우 자신의 핸디캡으로 최종 학력을 꼽은 비율은 68.3%였다. 전문대학 졸업자의 경우에는 ‘최종 학력’을 가장 높게 꼽았다. 특히 지방 전문 대졸자의 경우는 36.8%, 서울 지역 전문 대졸자는 32.1%으로 집계됐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의 경우는 자신의 핸디캡으로 최종 학력을 꼽은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서울 지역 4년제 대학교 졸업자의 경우는 자신의 핸디캡으로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을 꼽은 비율이 51.9%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지방 4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는 외국어 실력(46.4%) 외에도 자신의 출신학교(16.8%)를 핸디캡으로 꼽았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33.8%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학벌 소외감’을 느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직장인들이 직장 내에서 학벌 소외감을 느끼는 이유는 ‘경력보다는 학벌에 의한 연봉차별을 느낀다’는 응답이 46.2%로 가장 높았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