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발생 전 취약지역 현장점검…국민행동요령 집중 홍보

정부가 여름철을 맞이해 자연재해, 물놀이 사고 등과 관련된 ‘하절기 국민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7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부·국방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현안조정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사람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인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새정부 기조 아래, ‘하절기 국민안전대책’과 ‘하절기 전력 수급대책’의 추진상황이 중점 논의됐다.

이에 따르면 우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적 재난 안전 관리를 추진한다. 또한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국민과 함께 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취약계층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안전대책을 통해 차별 없는 안전복지를 실현할 방침이다.

정부는 구체적인 재난대응 계획을 세 단계로 수립하였다. 첫째, 사전예방을 강화해 재난이 발생하기 전에 취약지역을 현장점검하고 국민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둘째, 재난이 발생했을 시에는 대국민 긴급재난문자를 신속히 발송하고,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는 등 초동대처를 강화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재난 발생 이후에는 유관기관 사이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자원을 총동원해 피해를 신속히 복구 할 방침이다.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체제 지속 가동
풍수해 대책으로는 지난 5월 중순부터 운영 중인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 체제’를 10월 15일까지 지속 가동하는 가운데, 예비특보 단계부터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최근 점검을 완료한 대형 교량·터널 공사장 등 호우 시 재해가 우려되는 건설현장(840개소)과 배수펌프장, 침수취 약도로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안전 취약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풍수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에는 재난지원금과 특별교부세를 신속히 지원하고, 가스·전기·통신 등과 같이 국민생활과 밀접한 시설을 최우선 복구하기로 했다.

폭염대책으로는 ‘범정부 합동 폭염 TF’를 운영하고 농어촌, 실외 작업장 등에 대한 피해 예방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국 무더위쉼터(약 4만개소)를 점검·관리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폭염정보의 신속한 전파와 국민행동요령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물놀이 안전대책으로는 해수욕장, 계곡 등 전국 물놀이 지역에 안전관리 요원 1만4000여명을 배치하고, 물놀이 지역 안전관리실태 점검, 안전시설 보강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TV나 학교 교육을 통해 물놀이 안전수칙도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휴가철 교통안전대책, 식중독 및 하절기 감염병 예방 대책,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 대책 등의 마련을 위해 부처 간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