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새 정부 첫 ‘전국 기관장 회의’ 개최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4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이성기 차관 주재로 새 정부 첫 ‘전국 기관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100대 국정과제 발표에 맞춰 전국 47개 지방고용노동관서장과 새 정부의 국정철학 및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전 지방관서와 협업하여 고용노동 분야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이성기 고용부 차관은 “노동과 일자리가 국민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고용노동 분야에서도 ‘더불어 성장’, ‘격차 없는 사회실현’이라는 새 정부의 정책 기조가 깊이 뿌리 내려야한다”라며 “일자리와 노동에 대한 기본적인 안정성을 구축하고, 국민의 신뢰를 쌓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차관은 내년부터 시간당 7530원으로 인상되는 최저임금이 임금격차 해소라는 취지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사업주 부담, 일자리 축소 등과 같은 우려를 보완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지방에서도 관내 영세 사업주 등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방안을 적극 설명하고, 애로사항에 세심히 귀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장에서부터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변화가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노사정 신뢰 회복을 위해 지방에서도 지역 노사단체와 상시 교류하고 소통해야 한다”라며 “노사의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국적으로 실시 중인 부당노동행위를 철저히 점검하고, 실제 부당노동행위가 확인될 경우 법에 따라 엄정조치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다발하고 있는 버스사고와 관련하여 버스업체 실태조사 및 감독을 차질 없이 해 달라”며 “실태조사 및 감독결과를 바탕으로 그간 검토를 진행해 온 운송업 등 근로시간 특례업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