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시 밝은색 옷과 모자 착용해야

행정안전부가 8월 셋째주를 ‘벌쏘임 사고’ 조심기간으로 설정하고 야외활동시 특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0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벌에 쏘여 병원진료를 받은 환자는 총6만2979명(연평균 1만2596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8~9월 발생한 환자는 56%(7,295명)으로 연중 발생하는 벌쏘임 사고의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실험에 따르면 말벌의 공격성향은 사람이 착용한 옷의 색상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란색, 초록색, 빨간색, 갈색, 검은색 순으로 점차 공격성향이 높아졌으며, 머리를 집중 공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벌집을 건드린 후 자세를 낮추면 검은 머리부분을 지속 공격하지만 빠르게 20m정도를 뛰어가면 대부분의 벌들이 벌집으로 복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벌쏘임 피해를 줄이려면 산행 등의 야외활동시 밝은색 옷과 모자를 착용하라고 권했다.

또한 벌집을 건드렸을 때는 팔을 휘두르지 말고 벌집에서 직선거리로 20m이상 떨어진 곳으로 빨리 피하고 벌에 쏘였을 때는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쏘인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고 얼음찜질후 병원으로 이동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벌침을 억지로 제거하려고 상처부위를 자극하면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의를 요구했다.

조덕진 행정안전부 안전기획과장은“벌집을 발견했을 때는 조심스럽게 자리를 피하고, 만약 벌이 공격해 온다면 머리부위를 감싸고 신속하게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