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고 재발방지책’ 신속한 입법 지시

하반기 국정운영 최우선과제, 국민의 기본생활 보장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국무회의가 열린 청와대 세종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국무회의가 열린 청와대 세종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습기 살균 제 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해 신속 하게 입법절차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올해 하반기 국정과제 입법추진 방안으로 가습기 살균제 사고를 막기 위한 법률안 등을 보고받고 “국정과제 법령안은 입법과정을 최대한 빨리 진행할 수 있도록 입법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2017년 하반기 국정과제 입법추진방안’에 대한 부처보고 순서에서 김외숙 법제처장에게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보고받았다.

이 제정안은 유해한 화학물질 누출 피해를 막기 위해 살생물 물질 및 살생물 제품에 대한 승인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기존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서 다루던 안전관리 사항을 이 법률안으로 옮겨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 기본생활 보장 등 민생 안정을 위한 입법이 하반기 국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실질적으로 국민의 삶을 바꾸는 입법’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전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은 가습기 피해 사고와 관련해 “대통령으로서 정부를 대표해 가슴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가습기 사고 피해자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그동안 정부는 결과적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예방하지 못했고,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피해 사례들을 빨리 파악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이 같이 사과했다.

덧붙여 문 대통령은 “정부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다”라며 “그러나 피해자들과 제조기업간의 개인적인 법리관계라는 이유로 피해자들 구제에 미흡 했고 또 피해자들과 아픔을 함께 나누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환경부가 중심이 돼서 피해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다시 듣고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책임 져야 할 기업이 있는 사고지만 정부도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할 수 있는 지원을 충실히 해나가겠다” 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