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작업중지 명령·특별감독 실시…엄정 처벌 예고

STX조선해양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해양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등이 합동감식을 실시하고 있다.
STX조선해양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해양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등이 합동감식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정부가 ‘중대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발표한 지 불과 며칠 지나지 않아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어느 때보다 신속한 사고수습에 나서는 가운데 철저한 원인규명에 돌입했다. 지난달 20일 경남 창원시에 소재한 STX조선해양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사고 현장을 둘러 본 뒤 희생자들이 안치된 장례식장을 찾아 유가족에게 철저한 원인 규명과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원청회사가 무리한 작업 지시를 내리진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사고조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 졌는지, 도색과 용접작업이 동시에 진행됐는지 등 모든 의구심을 불식시키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책임자를 처벌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0일 오전 11시 37분께 STX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이던 화물운반선 내 지하 3층 Ro탱크에서 폭발사고가 발생, 근로자 4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모두는 STX조선해양의 협력업체 소속 직원들로 알려졌다. 창원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사고는 깊이 12m, 가로 3m, 세로 4m의 탱크 안에서 도색작업을 하던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강한 폭발이 일어나면서 발생했다. 폭발사고가 발생한 선박은 7만4000톤급 화물운반선으로, 그리스 선박회사에서 발주해 오는 10월 인도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 전방위 조사

고용노동부는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STX조선해양의 사업장에 대해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원청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작업중지 명령을 유지해 2차 재해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달 17일 발표한 ‘중대 산업재해 예방대책’에 따라 현장 근로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심의위원회에서 현장의 위험 개선사항과 향후 작업 계획의 안전성 여부를 검토해 작업중지 해제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고용부는 산업안전감독관과 안전보건공단 전문기술요원 등 19명으로 감독반을 편성해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 감독반은 이번 사고 및 최근 조선업 사고 요인 등을 감안하여 화재·폭발 위험장소와 크레인 충돌 위험장소 등을 중점 감독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에 대해서도 철저히 점검해 엄정하게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파손된 방폭등’이 폭발 원인으로 추정

이번 사고의 현장 감식을 진행한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수사본부는 사고 현장에서 방폭등 1개가 파손된 사실을 확인하고 정밀 분석할 예정이라고 지난 달 21일 밝혔다. 남해해경청 수사정보과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수사관 등 34명으로 구성된 수사본부는 지난 20일 사고 선박에서 작업 중이던 현장 목격자와 협력업체 관계자를 불러 사고 당시 상황과 작업 내용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또 이날 오전 11시부터 고용부 창원 지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6개 관계 기관 합동으로 사고 현장 감식을 실시했다. 수사본부는 현장 감식에서 사고 현장의 탱크 내 설치된 방폭등 4개 중 1 개가 파손된 사실을 확인하고 방폭등과 스프레이건 2개를 수거해 정밀 분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협력업체 안전관리 담당자와 같은 시간대 다른 탱크 작업에 투입됐던 작업자들을 상대로 추가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수사본부에 따르면 사망자들의 사망원인은 ‘질식’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 수사본부는 폭발 직후 일시적으로 화재가 발생했다가 꺼지면서 근로자들이 질식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희생자 4명 모두 밀폐공간에서 작업하면서도 송기마스크나 공기호흡 기 대신 일반 방독마스크를 착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