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영 핫이슈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올해와 내년 모두 3.0%로 전망했다.

지난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오전 9시(현지시간) 세계경제전망(WEO)을 발표했다.

IMF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3.0%로 전망했다. 지난 4월의 전망치인 2.7%에 비해 0.3%포인트 상향 조정된 것이다. 내년 수치도 기존 전망치(2.8%)보다 0.2%포인트 올린 3.0%로 제시했다. 이는 글로벌 무역과 중국의 수입 수요 회복이 반영된 결과다.

한국 외에 홍콩(2.4%→3.5%), 대만(1.7%→2.0%), 싱가포르(2.2%→2.5%)의 올해 경제 성장률도 같은 이유로 모두 기존 전망치보다 상향 조정됐다.

IMF의 전망치는 우리 정부 예상과도 일치한다. 정부는 지난 7월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모두 3.0%로 전망했다.

이외에 세계 경제 성장률은 올해(3.5%→3.6%)와 내년(3.6%→3.7%) 모두 지난 7월 전망치보다 0.1%포인트 올렸다.

글로벌 투자·무역과 산업 생산의 반등에 힘입어 예상보다 세계 경제 회복세가 견고해진 점이 전망치를 높인 배경으로 꼽힌다. 특히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신흥유럽이 세계 경제의 강한 회복세를 견인할 것으로 봤다.

다만 미국의 규제·재정정책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등에 따른 정책 불확실성, 자국중심주의 정책 심화는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IMF는 “글로벌 경기 회복세를 활용해 잠재성장률을 제고하고, 포용적 성장 등을 위한 구조 개혁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