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노동ㆍ경영ㆍ시민단체 등 반발

 

최근 고용노동부가 중부고용노동청(이하 중부청)의 위치를 수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직제령 변경안’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인천지역의 노동단체와 경영단체,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국노총 인천지부와 인천경영자총협회는 5일 중부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고용노동부에 이전을 제고해줄 것을 건의했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경기도에는 이미 중부청 산하 지청 8곳과 고용지원센터 16곳이 설치돼 있지만 인천에는 중부청과 산하 지청 1곳, 고용지원센터 2곳만이 있다”라며 “중부청의 수원이전은 명분도 없을 뿐만 아니라 노동행정수요가 많은 인천지역에 심각한 업무공백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경총의 한 관계자도 “중부청의 이전은 280만 인천시민을 무시하고 외면하는 처사임과 동시에 광역지자체의 위상을 심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고용노동부가 중부청의 이전을 당장 철회하고 다시는 이전 논란이 재발하지 않도록 약속할 것을 요구했다. 만일 이와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고용노동부장관의 퇴진운동 등 강력한 후속조치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인천시도 반대 움직임에 가세

이러한 노동계 및 경영계들의 반발과 같이하여 인천시도 적극 반대의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4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경기도 이전 전면 재검토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5일 집회에 참석한 한나라당 인천시당의 황우여 국회의원은 “중부청이 정치적인 이유로 이전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인천시민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국정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송영길 인천시장도 7일 인천경영포럼이 주최한 조찬강연회에서 “인천은 대중국 수출첨단기지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노동집약형 대도시로서의 특성을 감안할 때 중부청이 꼭 필요하다”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리고 이 자리에서 송 시장은 “행안부 장관에게 인천시민의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전은 불가하다고 했더니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라고 덧붙여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