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중소기업 발전·육성에 기여한 공로자를 발굴·포상하는 ‘2018 중소기업유공자 포상’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유공자포상은 354만 중소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국 단위 유일한 포상이다.

포상 분야는 ▲모범 중소기업 대표(제조분야, 유통·서비스 분야) ▲모범 중소기업 근로자(임원 포함) ▲중소기업 육성공로자 ▲지원우수단체·기관 등이다. 포상 종류는 산업훈장(금·은·동·철·석탑),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정부포상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표창, 조달청장표창이다.

접수는 방문, 이메일, 우편으로 가능하다. 제출서류 및 증빙자료를 중소기업중앙회 포상전담팀 또는 중소기업중앙회 지역본부에 제출하면 된다. 제출서류 및 증빙자료는 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http://www.kbiz.or.kr) 정보마당에 공지된 ‘2018년도 중소기업 유공자포상 신청안내’ 게시물을 참조하면 된다.

단 국세·지방세 등 체납,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산업재해 관련 명단 공표, 공정거래관련법 위반, 근로기준법상 임금체불, 사회적 지탄을 받은 기업 등은 포상추천이 제한된다.

아울러 과거 포상을 받은 경우 재포상이 제한된다.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대통령표창 및 국무총리표창은 3년 이내 등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