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 안전 확보 및 성능 고도화 추진

철도이용자 및 작업자를 위한 안전시설도 확충
 


정부가 노후 철도시설 개선사업과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2018년부터 5년간 7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는 지난 5년 간 예산(3조7700억원)에 비해 2배가량 늘어난 규모이다.

국토교통부는 노후화된 철도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반시설의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향후 5년간(2018~2022년) 추진할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을 수립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30년 이상 경과된 철도교량 및 터널이 37%, 내구연한인 10~20년이 지난 전기설비가 38%에 달하는 등 철도시설의 노후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철도시설 개량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투자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계획은 ▲노후시설 개량 ▲안전시설 확충 ▲시설물 성능고도화 ▲이용편의시설 확충 등 4대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토부는 내구연한이 경과되거나 성능평가 결과가 낮은 노후시설 개량을 위해 총 4조1093억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안전성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개통된 지 오래되고 운행밀도가 높은 수도권 전철구간과 서울·부산 도시철도 중 노후화된 궤도·전기·신호설비 등을 집중 개량하고, 노후 철도역사도 증·개축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진·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철도이용자와 작업자의 안전을 확충하기 위해 총 1조2194억원을 투입한다. 내진성능보강은 내년까지 모두 완료하고, 낙석·홍수·터널 내 화재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이용자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방호울타리, 건널목 안전설비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급곡선 구간의 선형개선을 통해 탈선사고도 예방키로 했다.

이외에도 국토부는 사물인터넷(IoT), 무선통신(LTE) 등의 최신기술을 도입해 철도시설의 성능을 고도화하는데 1조4554억 원을 투자한다. 관제사의 휴먼에러 방지를 위해 철도관제설비를 고도화하고, 철도시설을 원격으로 진단·관리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 기반의 원격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국토부는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총 3961억원을 배정하고 역사 내 승강설비 확충, 방음벽 설치, 통로박스 확장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시행되면 철도시설 노후율은 20% 감축되고, 철도시설로 인한 운행 장애도 30%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이행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