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효 대림산업 안전보건진단팀 차장


근래에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블록체인(Block Chain)’과 ‘가상화폐’가 무엇이며 그것이 안전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블록체인’은 글자 그대로 블록이 체인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블록은 무엇이고, 그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블록은 컴퓨터가 인식하는 일정 용량의 전산 데이터가 들어있는 박스이고, 체인은 그 박스들이 연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고안된 기술이고, 암호화폐는 실물 화폐가 아니고 컴퓨터가 인식하는 전산 데이터입니다.

전산파일이 어떻게 화폐의 기능을 할까요?

그것은 그 전산파일이 가지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특성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것을 믿을까요? 사람들은 나와 너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는 것을 믿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은 인간의 믿음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가상화폐를 통한 거래가 한 네트워크 시스템 전체에서 동시에 인지되고 기억되도록 하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입니다. 한 네트워크 시스템 전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일어나는 모든 거래 내용을 견고한 암호 형태로 저장한 데이터 블록을 만든 다음 그 블록을 기존에 만들어진 블록들과 누적연결하여 시스템 내의 모든 컴퓨터와 공유하는 기술이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작은 원시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동시에 공유하던 형태의 원초적 믿음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상의 모든 개인 컴퓨터가 서로 직접 연결된 망(網)을 통해 모든 정보를 공유하면서 기록한 블록을 체인 형태로 연쇄적으로 연결한 시스템은 강력한 보안성을 발휘합니다. 만약 어떤 해커가 블록체인으로 기록한 정보를 조작하려면 그 네트워크 전체에 분산되어 동시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 블록을 새로운 블록이 만들어져서 누적되는 단위 시간 내에 절반 이상을 조작해야 하는데 그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어떤 집단이 공유하고 있고 집단 전체가 실시간으로 체험하며 개별적으로 저장되고 있는 기억을 통째로 바꾸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암호화폐가 선박이라면 블록체인 기술은 그 선박을 띄우는 바다에 비유할 수 있고, 그 바다는 무한한 잠재성을 품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서 개발되었던 블록체인 기술이 지금 새로운 문명을 열어갈 커다란 발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안전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모든 프로젝트에 걸쳐 설계, 제작, 운반, 시공, 안전, 품질, 유지보수... 등을 망라한 전 분야에서 확고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에 관련되는 모든 구성원들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형성하여 그 프로젝트에 관련되는 모든 사항에 대해 완전하게 신뢰할 수 있는 이력(履歷)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신뢰는 그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모든 과정에서 본질적 안전을 확보하면서 적정 품질을 완성하면서 적정한 가치 기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합리적이고 명확한 가치 기준에 따라 그 프로젝트에 대한 적정한 비용이 책정되고, 지불하는 비용에 합당한 완성물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명징한 신뢰를 통해서 본질적이고 실질적인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분야에서가장 먼저 도입해야 할 미래의 트렌드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