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민관 협업해 지역 맞춤형 산재 예방대책 수립·시행해야”

지난달 17일 오전 9시 29분께 전남 영광군 군남면에 소재한 교량 건설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김모(66)씨와 주모(66)씨가 철근더미에 깔려 숨졌다.
지난달 17일 오전 9시 29분께 전남 영광군 군남면에 소재한 교량 건설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김모(66)씨와 주모(66)씨가 철근더미에 깔려 숨졌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최근 전남지역의 건설현장에서 연이어 사망재해가 발생하자,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맞춤형 산재예방대책을 수립,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게 일고 있다.

고용노동부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오후 2시 41분께 전남 영암군 삼호읍에 위치한 레미콘회사 증축 공사현장에서 김모(57)씨가 무너진 옹벽과 흙더미에 매몰돼 숨졌다.

경찰은 김씨가 옹벽 아래에 고인 물을 빼내는 작업을 점검하던 중 흙더미를 받치던 옹벽이 무너지면서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틀 뒤인 17일 오전 9시 29분께 전남 영광군 군남면의 한 교량 건설현장에서는 철근을 연결 중이던 김모(66)씨와 주모(66)씨가 철근더미에 매몰돼 사망했다.

이처럼 잇단 매몰 사고로 근로자들이 숨지면서 근본·종합적인 안전사고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복잡한 원·하청 구조, 안전 전담 인력 부족, 미흡한 안전교육 체계, 허술한 장비 검사 기준, 불량·노후 장비 사용, 작업 미숙 등을 사고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고용부 광주청의 한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복잡한 원·하청 구조 때문에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과 역할이 불명확해지면서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라며 “최소한 안전관리 만큼은 원청에서 전담 인력을 양성·투입해 철저하게 관리하고, 상시적인 교육을 통해 현장 관계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청업체 관리자에게 책임과 권한 함께 줘야
건설업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민관이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준상 전국건설노동조합 광주전남 건설지부 노동안전부장은 “건설노동자 대부분은 고용에 대한 불안감이 크기 때문에 열악·위험한 근로 조건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라며 “특히 하청업체 안전관리자들에게는 책임만 줄 게 아니라 권한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독관 부족 등으로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정부와 민간재해예방기관이 적극 나서 맞춤형 산재예방대책을 수립,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