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정부가 유급학습휴가제 확산에 나선다. 유급학습휴가제는 근로자가 재교육 등을 받기 위해 일정 기간 유급 휴가를 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지난달 23일 교육부는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2022년)’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 계획을 통해 ▲전국민 평생학습권 보장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학습사다리 마련 ▲온라인 평생교육 생태계 구축 ▲산업맞춤형 평생교육 확대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 ▲지역단위 풀뿌리 평생학습 역량 강화 ▲평생학습 기반 지역사회 미래가치 창출 지원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 중 ‘전국민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유급학습휴가제 확산을 추진한다. 유급학습휴가제는 재직자 등 성인의 자발적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정부는 유급학습휴가제 확산을 위해 유급휴가훈련 지원(훈련비, 인건비, 대체인력 인건비 지원), 컨설팅, 매뉴얼 개발 등을 추진한다. 올해 정부는 2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시범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평생교육을 위한 온라인 생태계를 구축한다. 우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서비스를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전문대학 등과 연계해 ‘직업교육 이론 무크(MOOC) 강좌’를 개발하고 직업계고, 전문대학, 직업훈련기관에서 이론과 실습이 이루어지는 융합교육 모델을 개발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시범적으로 10개의 강좌를 만들고 2022년까지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프트웨어(SW) 등 관련 무크(MOOC) 강좌 300개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연도별 시행계획에 대한 모니터링, 성과평가 등을 실시해 계획 이행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