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도서 학술부분 우수도서 선정
저자 정진우 / 청문각

저자 정진우 / 청문각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가 지난해 초 저술한 ‘안전심리 Psychology of Safety’가 독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올해 2판이 나왔다. 세종도서 학술부분 우수도서로도 선정됨에 따라 전문성과 대중성 모두를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안전심리는 저자가 학부와 대학원에서 가르친 안전심리 자료와, 오랜 시간 동안 안전학 및 사회과학을 함께 연구한 학문적 경험을 더해 만든 결과물이며, 총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1편에는 안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시되어 있다. 2편과 3편에는 안전심리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설명하는 내용과 휴먼에러 등 주요 테마를 중심으로 안전심리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리고 4편은 최고경영자, 관리자, 감독자, 작업자 각자가 그 입장에 따라 재해방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위험감수성의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풀어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 책은 추상적으로 안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접근방식을 지양하고, 구체적인 실제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안전을 실효성 있게 바라보고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개정판은 초판에서 깊이 있게 소개하지 못했던 이론을 더욱 심도 깊게 다룬 것이 큰 특징이다. 불완전행동 중 휴먼에러 부분을 보필했고, 외국에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인지적 편향, 정상사고, 비정상의 정상화, 사고의 사회적 요인, 고위험 시스템의 특성 등에 관한 이론도 추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