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힘을 모은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3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대기오염 저감 대책 등'을 주제로 제29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열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대기환경문제는 공공재 성격이 강하고 특정지역에 한정되지 않을 뿐 아니라 국제협력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국단위의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에코붐세대의 노동시장 진입에 대응해 지역이 주도하는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황사·미세먼지 등이 우려되는 봄철을 맞아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함께 대기환경 개선 대책을 논의하고 시민 참여형 차량 2부제 등 적극적으로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에서 회의를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행안부는 전했다.

환경부는 이날 미세먼지 저감 및 적응 대책을 발표하면서 저공해차 의무구매 확대,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 홍보, 미세먼지 배출 핵심현장 특별점검 등 실질적인 저감 조치에 동참해 줄 것을 시·도에 협조 요청했다.

행안부는 이밖에 지자체에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과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사업을 적극 발굴해 줄 것을 요청하고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근절 정책에 대한 지자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오늘 회의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중앙과 지방이 함께 논의함으로써 미래세대에 푸른 하늘을 물려주기 위해 한걸음 나아간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