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 역시 해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는 국내 기업의 주가가 비슷한 수준의 해외 기업의 주가와 비교해 낮게 형성되어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남북한 갈등 관계에서 오는 지정학적 리스크, 높은 외국인 투자자 비율에 따른 변동성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앞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월 청문회 당시 국회에 제출한 답변서에서 남북·북미정상회담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두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하나는 국가와 국내 기업의 외신인도 향상을 통한 자본조달비용 감소였고, 또 다른 하나는 금융·외환시장의 안정화였다.

실제 국가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한국 신용부도스왑(CDS : Credit Default Swap) 프리미엄은 최근 남북 간 화해무드를 반영한 듯 안정세를 이어왔다. 특히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달 27일에는 종가기준 45.7bp로 전일대비 1.9bp 급락했다. 이는 지난 3월 16일(45.195bp)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8~9월 대북 리스크가 최고조에 이를 때 70bp대를 상회했던 것에 비해 30bp 가까이 낮아진 셈이다. 이처럼 CDS 프리미엄의 하락이 국가 신용도 개선을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임을 고려할 때 향후 한국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 여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결과적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자금 조달비용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조만간 추진될 북미정상회담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난다면 채권시장 호조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